차량관리에 있어 여러가지 소모품이 있지만 그래도 가장 기본적인 것이 엔진 오일 관리이다.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준중형 세단인 아반떼 엔진오일 교환비용과 교환주기를 알아보자. 또한 어떻게 엔진오일을 관리하면 좋은지 가혹조건의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관리는 어떤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엔진오일 관리의 중요성
엔진오일 관리는 자동차의 성능과 수명을 유지하고 늘리는데 아주 중요한 역활은 한다.
엔진오일은 엔진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발생되는 엔진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을 한다.
엔진오일 관리에는 몇몇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정기적인 교체
엔진오일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성분이 분해되고 오염 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보통은 차량별로 틀리지만5,000~10,000KM 또는 6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이 권장된다.
차량 제조사의 권장 기준에 따라 교체 주기 확인해서 갈아야 한다.
적절한 종류의 오일 사용
엔진오일은 종류가 다양하다. 각자의 차량에 맞게 차량 제조사가 권장하는 오일 종류 및 등급을 사용해야 한다.
차종과 운행 환경에 따라 기준에 부합하는 오일을 넣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속적인 오일양 확인
정기적으로 엔진 오일 양을 확인 해야 한다. 차량의 보닛을 열어보면 엔진오일 양을 확인할 수 있는 고리가 있을것이다.
또한 없는 차량은 차량 내부에서 디스플레이로 확인할 수 있다. 오일이 부족하거나 많다면 차량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위와 같은 엔진 오일 관리는 차량 성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며 엔진을 보호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오일 점검과 교체를 통해 차량의 성능을 극대화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반떼 엔진오일 관리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준준형 세단인 아반떼CN7의 엔진오일 관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아반떼 엔진오일 교환주기
아반떼CN7은 3가지 트림으로 나온다. 1.6가솔린과 1.6가솔린터보N라인 그리고1.6LPI 이다.
3가지 트림의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동일하며 15,000km 또는 1년마다 선도래시에 교체를하면 된다.
차량을 구매하면 들어있는 매뉴얼에 있는 제조사에서 공지한 교환주기이다.
가혹조건 시 아반떼 엔진오일 교환주기
가혹조건이란 ?
- 짧은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
- 모레, 먼지가 많은 지역 주행.
- 과대한 공회전 사용
- 교통체증이 심한 구역 주행.
- 잦은험로(모랫길, 자갈길, 눈길, 비포장도로) 주행
- 산길, 오르막길,내리막길 주행
- 경찰차, 택시, 상용차, 견인차 등오로사용
- 잦은 고속주행 및 급가속
- 정지와 출발의 잦은 반복
- 소금, 부식물질 또는 한랭지역 주행
- 견인용, 캠핑용으로 사용
- 추천하지 않는 오일 주입
위 조건을 가혹 조건이라고 하며 제조사인 현대자동차에서는 가혹조건으로 아반떼를 운행 시
매7,500km 또는 6개월 주기로 엔진오일과 오일필터를 교체하라고 추천한다.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환하기
*공임나라에서 교환하기 : 엔진오일을 공임나라에서 교환하면 저렴한 공임으로 오일을 교환할 수 있다.
https://www.gongim.com/front/html/index.php
누르면 공임나라 홈페이지로 연결 됩니다.
공임나라의 경우 아반떼 기준 17,000원의 비용으로 오일을 교환할 수 있으며 포털사이트에서
“아반떼 오일교환 셋트”라고 검색시 약5만원의 가격으로 좋은 규격의 오일과 오일필터,에어크리너를 구매할 수 있다.
*마이클, 카수리런오일, 카닥 등 어플을 이용하여 엔진오일 교환을 예약시 일반 정비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오일교환이 가능하다. 또한 차량 관리하는 차계부의 기능도 있으니 사용해 보고 스타일에 맞는 어플을 찾아보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