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사 예약없이 빠르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 고지서에 안내되어 있는 교통안전공단은 예약제고 바로 안 될 때가 매우 많습니다. 예약없이 자동차 검사를 빠르게 받는 방법을 내용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검사는 등록증에 나온 기준일 전후 1달이내로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검사
자동차 검사란?
자동차 검사는 크게 교통사고,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한번의 검사로 운행 안전 적합여부를 판단하고 그로 인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배출가스 검사를 통한 환경오염과 소음 곤해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또 검사하기 위해서는 보험이 가입되어 있어야 하기 떄문에 책임보험의 가입여부 불법 개조여부를 확인해 주행 질서를 안전하게 해줍니다. 또한 차대번호 검사로 자동차의 동일성(도난여부) 등도 판단하여 순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깐깐한 옛날 기준으로 다소 불필요한 검사를 하는 기준도 있습니다. 환경기준이 강화되어 배출가스 기준이 점점 강화되어 검사 부적격이 많이 나기도 합니다. 부적격 차량의 해결 방안도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자동차 검사 종류
자동차 검사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있습니다. 정기검사가 기본이 되는 검사이며 종합검사는 정기검사+배출가스 검사까지 추가하여 받는 검사입니다. 종합검사와 정기검사는 인구50만명 기준으로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받는 종합검사 그 외에 지역에서는 정기검사를 진행합니다. 또 여러가지 기준에 의해 정해집니다.
자동차 검사 방법 2가지
TS교통안전공단 검사소
국가에서 운영하는 교통안전사업을 펼치는 공단이다.자동차 검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100% 예약제로 운영하기에 다소 접근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하지만 정기검사, 종합검사 이외에 신규검사나 부활검사는 다 이곳에서 해야한다.
TS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
- 자동차 정기 · 종합검사 및 신규검사
- 자동차 튜닝(구조변경)제도, 택시미터 검정
-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 운영
- CNG 내압용기 · 삭도 및 궤도 · 기계식주차장 검사 등
위와 같은 검사를 진행한다. 하지만 100% 예약제. 예약은 아래 사진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민간 자동차 검사소
민간 검사소는 일정한 요건을 갖추고 국가에서 허가를 받아 지정받은 지정정비사업자이다.
1급 공업사가 주로 지정이 된다. 20년3월 기준으로 전국에 약 1800개 검사소가 지정되어 있다.
검사 비용은 전반적으로 공단 직영보다는 저렴한 편이다.
또한 예약없이 방문이 가능하며
만약 검사 기준에 미달해 불합격 한다면 대부분 1급 공업사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바로 해결하고
검사까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동차 검사 부적격 차량은 어떻게 해야하나?
검사를 하다보면 부적격 상황들이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어떻게 해결을 해야할까요?
일반적으로 쉽게 수리가능한 라이트라던가 하는 것들은 공업사에서 간단하게 손보고 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즘 기준이 매우 강화된 배출 가스 관련이나 풀력 관련 제동력 관련은 검사 통과를 하지 못하면
꽤나 난감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럴 때는 대행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아무 대행이 아니고 경험 많은 대행 업자를 찾아야 하고 최소한의 수리 또는 세척으로 대부분의 검사를 통과 시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