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 구매가 끝 아닙니다. 구매하고 나서 이건 꼭 해야 합니다. 특히 차량을 모르고 조금이라도 이상한 점이 있다면 아니 없더라도 꼭 재겅증 과정인 다른곳에서 성능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카센터와 성능점검은 보는 관점이 틀립니다. 그러므로 법적 보상 받으려면 재성능점검이 필수입니다.
중고차 구매 후 문제 발견, 보상 어려워
중고차 구매 후 2년 후 큰 문제 발견
단골공업사에서 소개받은 손님이 저에게 차량을 판매하러 오셨습니다.
캠핑을 즐겨 하시는 손님이라 비싼 캠핑 용품인 어닝과 차량용 텐트가 설치되어 있어서 꽤나
잘 팔릴 것 같은 2019년식 렉스턴스포츠 매물이었습니다.
전손 보험 처리 이력 발견
그러나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정말 큰 문제점이었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차를 구매하신 지 이 년 정도 되었는데 알고 보니 이 차에는 전손 보험 처리 이력이 있었던 것입니다.
나이가 조금 있으셨던 저희 고객님은 이 사실을 모르셨고 구매한 매매상사에 연락을 해보니 “다 고지를 하고 팔았다” 발뺌. 무슨 소리야 하냐?
몇 년 전 얘기를 하는 거냐 이런 소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잘 타다가 판매하려고 하니 전손차라면 차량 가격이 렉스턴스포츠 기준으로 최소 500~1000만원은 싸야 팔립니다.
결론적으로 저희 고객님은 보상을 받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일단 2년이란 시간이 지났고 민사소송으로 어찌어찌면 처리가 가능하겠지만, 법적 다툼의 절차가 굉장히 힘들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엎친데 덮친 격
그리고 저희 고객님께서 구매 후 뒷쪽에 사고가 있었는데, 사고와의 연관성까지 소명을 해야하니 이것 참 머리 아픈 상황이였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면 잘 확인하고 구매를 해야 합니다.
일단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확실하게 없지만, 중고차 성능점검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 시 성능 점검 필요
의무적으로 중고차 업자들이 차량을 판매할 때 하고 고지해야 하는 것이 성능점검 입니다.
손님에게는 내용을 고지하고 직접 서명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 중고자동차 성능점검에 책임보증기간은 1개월 2000키로입니다.
그러므로 이 기간이 AS 기간 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이 기간동안 차량의 문제점을 다 찾아야 하는 기간이라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결국 판매를 못하셨고 법적 절차를 도와드리려고 준비중 입니다.
차량 구매 판매에 관해서는 제가 절차를 잘 알고 전문가이기에..
중고차 성능점검&구매 후 해야 할 일
계약서 작성 후 성능 점검 필수 확인
마음에 드는 차량을 골랐다면 차량을 보러 가서 매매상사 담당 딜러에게 차량에 관한 설명을 듣게 됩니다.
차량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운전까지 하는 과정을 다 마치고 이제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작성하는 경우가 있고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계약서는 꼭 작성하시기를 권합니다.
계약서의 작성 내용은 추후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작성 후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꼭 해야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성능 점검 확인
그것은 자동차관리법에 명시 된 성능점검지를 확인하고 직접 서명 날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성능 점검지는 꼭 확인하게 됩니다.
그곳에 사고유무와 차량의 기본적인 누유, 점검내용 표시가 됩니다.
바로 이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성능점검이 1개월/2000km에 보증 기간을 둔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것은 정말 필수적으로 엔진이 퍼졌던가 미션이 나갔던가 하는 하자를 1개월/2000km 정도를 보장해 준다는 것.
능사는 아닙니다. 잘 이용해야합니다.
성능점검에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사고 유무 판단이 중요합니다.
위에 렉스턴스포츠 사례로 본 것 같이 1개월/2000km가 지나게 된다면 성능점검책임보험을 가입한 보험사는 1개월/2000km 지났으니 본인들은 책임이 없다고 빠집니다.
그리고 판매자인 중고차 딜러도 오랜 기간 시간이 지난 건 우리는 모르쇠로 나갑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 저 조차도 그렇게 하니까요? 하지만 그런 점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구매 후 성능점검
사고에 대한 보증 자체가 1개월/2000km 내에는 무조건 해주게 되어있으니 무조건 구매 후 성능점검을 다른 곳에서 다시 받아야 합니다.
성능 점검을 다시 받았을 때 내가 받은 성능점검과 내용이 동일하다면 잘 확인했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잘 타면 됩니다.
하지만 성능점검은 보는 평가사마다 기준이 다 틀리고 애매합니다.
기준에 다르기에 다른 곳에서도 성능 점검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만약 성능점검 자체가 틀리다면 보상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엔카 진단 매물 구매하기
그리고 거기에 더해서 우리나라 최대 중고차 사이트인 엔카에서는 진단 매물이라는 것을 운영합니다.
진단 매물은 성능점검(엔카자체검검)내용과 틀린 내용이 있으면 엔카 자체에서도 보상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그것도 잘 이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