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잘 고르는 법 그리고 잘 사는 법(2024년 기준)

여러가지 이유로 중고차를 구매하기로 하였다. 중고차 잘 고르는 법을 숙지하고 중고차 구매를 준비하자. 중고차 거래를 많이 한 사람도 실수가 많다. 익숙치 않은 거래이기 떄문이다. 중고차를 사고 후회하지 않기 위해 신중하고 철저한 접근이 필요하다. 중고차 고를 때 고려해야 할 내용들이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10

모든 중고차 궁금점 문의(오픈카톡)

중고차 결정 전 고려사항

-사용용도와 필요 옵션 파악

중고차의 사용 목적에 따라 필요한 옵션을 정리하자. 일단 사용 목적을 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가족용, 사업용(사업용 이라면 차량의 크기나 용도를 고려해야 함.), 레저용 등

내가 필요한 목적에 따라 차량이 틀려진다. 연비, 경제성, 주행성능, 메이커의 신뢰성 등도 고려할 사항이다.

사용 목적이 정해 졌다면 목적과 개인 취향에 따라서 차량의 필수 옵션을 정한다.

-중고차 구입 예산의 설정

사용목적과 용도에 따라 리스트를 정했다면

중고차 구매에 얼마의 금액을 사용할 수 있는지 나의 예산이 확보 되어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 해야한다.

또 이 파악을 기반으로 차량을 선택해야한다.

이 때 복수의 차량을 선택하면 추후 선택폭이 넓어진다.

예를들어 준준형 차량아라면 아반떼 또는 K3 이런식으로…

image 16

차량의 가치 및 감가율 파악

예산과 목적에 따라 구매 할 중고차를 선택했다. 그러면 조급하지 말자.

구매 하기 전 인터넷이라는 훌륭한 비교처가 있기 때문이다. 엔카, 오토벨, KB차차차 등의

대형 중고차 사이트를 통해 현재 차량의 가치 및 신차 대비 감가율을 잘 정리해 본다.

조금만 신경써서 검색해 본다면 어렵지 않은 부분이다. 또한 위 사이트 들에는 차량의 구매절차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또한 최종적으로 마음에 드는 차종을 찾았다면 검색을 통해

최소 종류당 3대 정도의 매물을 확보해두자. 그렇게 되면 처음 본 차가 마음에 들었지만 가격 협상이

잘 안 되더라도 차선책이 생기기 때문에 이기는 협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고차 구매 차종 결정 후 고려사항

KakaoTalk 20240119 224720315

-신뢰성 있는 판매자를 선택하기

인터넷이 발전되어 있는 요즘이다. 중고차 대표 사이트인 엔카에 들어가 보면

내가 마음에 드는 차의 판매 딜러가 현재 팔고 있는 다른 차량들의 내역과 여태까지 팔아 온 차량의 이력들을 볼 수있다.

여태까지 많이 판것이 절대적 수치는 아니지만 무시할 만한 수치도 아니다. 다양한 차종의 판매를 실수 없이

많이 판매해본 중고차 딜러를 권한다.

-중고차 잘 고르는 법 : 가격의 협상.

마음에 드는 중고차를 골랐다면 매매상사 방문 전 판매자와 통화나 문자를 주고 받게 된다.

이 때 사이트에 나와있는 정보들이 있으므로 전화나 문자로 다른 부분을 사이트와 비교해본다.

그리고 차량 구매에 드는 총비용을 상세하게 용도별로 고지 받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중고차 상사마다 부과하는 수수료와 이전비용이 틀리기 때문이다. 가령 차 값이 저렴하더라도

수수료가 높다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다.

또한 사전 협상 후 계약 직전에 다시한번 가격 네고를 시도 한다.

몇 번의 시도를 하게 된다면 가격 조율이 안되더라도 주유, 탁송 정도의 서비스라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네고를 받으려면 딜러를 인간적으로 대하고 친절한 태도를 갖는것이 중요하다.

-보험이력과 성능점검지 확인.

보통 차량을 선택하고 서류를 살펴볼 때 서류 따로 차량 따로 살피는것이 대다수 이다.

하지만 그것은 중고차 구매 잘하는법이 아니다. 만약 성능점검지에 아무런 표시가 없다면

보험이력과 비교하여 보고 이상이 없다면 크게 비교할 사항이 없다.

하지만 보험이력(단순 금액만이 아닌 상세 수리내역이 나오는 보험이력이 있다.)이 있고

성능점검지에 교환부위가 있는 차량이라면 차량 실물 옆에서 수리한 부분을

꼼꼼하게 비교하여 살펴보고 확인하자.

성능점검지

-차량의 외부,내부 상태 체크/시운전 필수.

선택한 중고 차량의 내외부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한다. 눈에 띄는 손상이나 부식,

내부의 세척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한 후 문제가 있다면 판매자에게 수정을 요구해야 한다.

그 후 차량의 시운전을 하고 엔진, 미션, 브레이크, 하체, 서스 등의 기능을 확인한다.

차량을 몰라도 괜찮다. 차량의 시운전 중 정상적이지 않은 소리가 나는것 같다면 그것이 하자인 것이다.

주행 중 이상한 소리나 비정상적인 진동이 있는지 확인하고 발생된다면 딜러에게 내용 확인을 요청하고

수리를 요청한 후 구매한다. 계약서 작성시 이상 있던 부분의 수리를 특약에 꼭 기재하자.

또한 주의점은 시운전을 하기 전에 시운전보험 가입 여부를 꼭 확인해야한다.

그리고 반드시 가입 되어 있는 차량만 시운전 해야한다.

판매용 중고차량은 보험이 안들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보험없는 시운전은 매우 위험하다.

시운전하다 사고나면 폐가망신 지름길 이다.

이 포스팅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9 / 5. 투표수: 61

아직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평가해 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